스파르타 게임개발종합반(Unity)/TIL - 본캠프 매일 공부 기록

2024.06.19 TIL - 기초적인 네트워크 지식

테크러너 2024. 6. 19.

기본적인 네트워크 용어

  • `IP Address`: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고유한 식별자인 IP 주소를 가집니다. 이는 장치가 인터넷 상에서 서로를 찾고 통신할 수 있게 해준다.

  • `Port`: IP 주소 내에서, 포트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웹 서버는 일반적으로 포트 80(HTTP) 또는 443(HTTPS)를 사용한다.

포톤에서 사용하는 포트번호 - 굳이 하나하나 알지는 않아도 되지만 well known 포트를 사용하진 않는다.

  • `라우팅`: 데이터 패킷이 송신자에서 수신자까지 도달하기 위해 네트워크 장치들 사이에서 이동하는 경로이다. 라우터는 이러한 패킷을 적절한 목적지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.

  • `Packet`: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작은 단위이다. 큰 데이터는 네트워크 전송을 위해 여러 패킷으로 분할되고, 목적지에서 다시 조합된다.

 

 

TCP vs UDP

  • `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`: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. 손실된 패킷은 재전송되며, 데이터는 전송된 순서대로 도착한다. 따라서, 실시간 요구가 덜한 웹 통신과 이메일 전송에 주로 사용된다.
  • `UDP (User Datagram Protocol)`: 신속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설계되었다. `FPS`와 같은 시간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. TCP보다 오버헤드가 적지만, 패킷 손실에 대해 보상하지 않는다.

클라이언트-서버 모델

  • `Client-Server Model`: 서버는 중앙에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하는 역할을 한다.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의 장치로,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한다.

  • `Dedicated Server`: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모든 게임 로직과 플레이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용 서버를 의미한다.
  • `Host-Client`: 한 플레이어가 게임 호스트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모두 수행합니다. 소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적합하다.

피어 투 피어 (P2P) 모델

  • `Peer-to-Peer Model`: 중앙 집중식 서버 없이 각 참여자(피어)가 서로 직접 통신한다. 이 모델은 네트워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, 악성 유저의 가능성을 피하기가 어렵다.
  • `PUN2`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중앙 서버가 중계하여 전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. Photon에서는 관련하여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을 판매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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