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파르타 게임개발종합반(Unity)/TIL - 본캠프 매일 공부 기록

2024.06.28 TIL -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(URP - Unity Rendering Pipeline)

테크러너 2024. 6. 28.

Rendering Pipeline

화면에 오브젝트를 그리는 과정을 제어하는 시스템

 

주요 3단계

  1. 컬링(Culling): 이 단계는 씬(scene)에서 렌더링할 객체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. 카메라의 시야 밖에 있거나 다른 객체에 의해 가려진 객체는 성능 최적화를 위해 제외됩니다. 위의 그림에서 제외된 객체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렌더링되지 않습니다.
  2. 렌더링(Rendering): 이 단계에서는 선택된 객체가 화면에 그려집니다. 위의 그림에서 객체가 픽셀로 변환되는 과정을 보여주며, 단일 픽셀이 예로 강조되어 있습니다.
  3. 포스트 프로세싱(Post-processing): 렌더링된 이미지에 추가적인 이미지 효과를 적용하여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입니다.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 효과로는 안티 앨리어싱, 블룸, 모션 블러 등이 있습니다. 위의 그림에서 포스트 프로세싱 후에 향상된 렌더링 객체를 보여줍니다.

 

용어

  • Shader : 작은 단위의 처리. 각각의 색상을 계산하기 위한 수학적 계산 및 알고리즘 포함
  • Mesh : 개체의 모양을 정의
  • Texture : 비트 맵 이미지.
    • Material : Texture에 대한 참조, 타일링 정보, 색상, 색조 등 표면을 랜더링하는 방법을 정의한다. Shader에 따라 옵션이 정해진다.

 

Unity의 Rendering Pipeline

  1. Built-in : default 렌더 파이프라인, 커스텀 확장에 제한적
  2. SRP : 스크립트로 렌더링을 제어하고 커스터마이징 가능.
    1. URP
    2. HDRP

 

URP 란?

Unity의 `Universal Render Pipeline`의 약자로, 스크립트 가능한 렌더 파이프라인(Scriptable Render Pipeline)입니다.

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:

  1. Cross-Platform Compatibility: Unity가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 이는 모바일, 데스크톱, 콘솔 게임 뿐만 아니라 AR, VR 어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합니다.
  2. Performance and Scalability: 성능 및 확장성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. 특히 저사양 장치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. 또한, 그래픽 설정을 쉽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장치에 적합하게 스케일링 할 수 있습니다.
  3. Modern Rendering Features: 현대적인 렌더링 기술을 제공합니다. 이에는 주요 라이트 유형, 표준 쉐이딩 모델, 환경 리플렉션 등이 포함됩니다.
  4. Customizability: 사용자 정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특정 게임 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고유한 렌더링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  5. Graphics Quality: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제공합니다. 이는 향상된 라이트 모델, 표면 쉐이딩,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등을 사용하여 획득됩니다.
  6. Simplicity: Unity의 기존 렌더링 시스템에 비해 사용하기 쉽습니다. 이는 그래픽 설정을 단순화하고, 초기 설정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 셰이더 그래프, VFX 그래프 제공

 

더 많은 정보▼

https://unitysquare.co.kr/growwith/resourc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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