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#/클래스와 객체

[C#] OOP에 대해서

테크러너 2024. 3. 27.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C# 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Object Oriented Programming, OOP) 언어입니다.

객체라 하면 좀 어려워 보이는데 모든 것이 다 객체 입니다.

컴퓨터, 노트북, 스마트폰 등 물건들도 객체이며 여러분, 친구들, 가족 등 사람들도 객체입니다.

  • 캐릭터
  • 상점
  • 건물
  • 직업
  • 아이템

 

그리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이렇게 만들어진 객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개발해 나가는 방식입니다.

 

 

객체 지향 특징

보통 객체 지향의 특징으로 4가지의 중요한 특징이입니다.

  • 캡슐화
    • 데이터와 코드를 외부에서 알 수 없게 감추는 것
    • 외부에서는 필요한 정보만 알면 된다.
  • 추상화
    • 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추려내는 것
  • 상속
    •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모든 것을 활용가능
    •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반복적인 코드를 줄일 수 있다.
  • 다형성
    • 프로그램 언어의 각 요소(상수, 변수, 식, 오브젝트, 함수, 메소드) 들이 여러가지 타입을 가질 수 있는 것

 

 

장점

  • 재사용 가능한 코드가 많다.
  • 코드 생산성이 높아진다.
  • 유지보수에 용이하다

 

반응형

'C# > 클래스와 객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] 접근 제한자  (2) 2024.03.27
[C#] 스코프  (2) 2024.03.27
[C#] 객체에 대해서  (0) 2024.03.27
[C#] class에 대해서  (0) 2024.03.27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