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파르타 게임개발종합반(Unity)/사전캠프 공부 기록

[Unity] inspector 정리하기 - Unity Attribute

테크러너 2024. 4. 15.

[SerializeField]

private 변수를 Inspector 뷰에서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. 보통 Unity의 직렬화(serialization)에 사용됩니다.
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[SerializeField]
    private int myValue;
}

 

[Range]

해당 변수를 특정 범위 내의 값으로 제한합니다. Inspector에서 조정 가능합니다.
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[Range(0, 100)]
    public float myFloat;
}

 

[Header]

Inspector에서 변수들을 그룹화하고 각 그룹에 제목을 붙입니다.
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[Header("Settings")]
    public float sensitivity;
    public float smoothing;
}

 

[Tooltip]

변수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해당 변수에 대한 설명을 보여줍니다.

using UnityEngine;
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[Tooltip("This is the player's speed")]
    public float speed;
}

 

[RequireComponent]

해당 컴포넌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필수적으로 추가합니다. 스크립트가 적용된 게임 오브젝트에 해당 컴포넌트가 없으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.

using UnityEngine;

[RequireComponent(typeof(Rigidbody))]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// Rigidbody 컴포넌트가 필요합니다.
}

 

[ExecuteInEditMode]

에디터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도 해당 스크립트가 실행되도록 합니다. 게임이 실행 중이 아니라도 스크립트를 테스트할 때 유용합니다.

using UnityEngine;

[ExecuteInEditMode]
public class Example : MonoBehaviour
{
    // 에디터에서도 실행됩니다.
}

 

반응형

댓글